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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운대 역세권 복합개발사업의 현재와 미래: 동북권 도시 패러다임의 대전환

Archinsights 2025. 6. 30. 16:17


서울 동북권 지역이 새로운 전환점을 맞고 있습니다. 과거 광운대역 일대는 노후한 물류시설과 낡은 상가, 단절된 도로망 등으로 서울 변두리의 전형적인 모습을 간직한 곳이었습니다. 철도 물류 부지로 인해 동서가 단절되고, 지역 활성화의 동력이 부족했던 이곳이 이제는 ‘광운대 역세권 복합개발’이라는 대규모 프로젝트를 통해 동북권의 새로운 경제·문화 중심지로 탈바꿈하고 있습니다. 이 대규모 프로젝트는 단순한 부동산 개발을 넘어서 서울 동북권의 도시 패러다임을 완전히 바꿔놓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2025년 현재, 이 사업은 어떤 모습으로 진행되고 있을까요?
 

1. 광운대 역세권 개발사업 개요

1) 사업 규모와 위치

광운대 역세권 개발사업은 서울시 노원구 월계동 일대에 위치한 약 15만㎡ 규모의 대규모 물류시설 부지를 활용한 복합개발 프로젝트입니다. 이 사업은 'Project H1'으로도 불리며, 총 4조 5천억 원이 투입되는 초대형 프로젝트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HDC 현대산업개발이 시공 및 본사 이전을 추진 중이며, 총 사업비는 약 4조 5,000억 원에 이릅니다. 2025년 6월 현재, 주택 및 복합용지 착공이 완료됐으며, 상업·업무·공공용지는 순차적으로 착공 중입니다.

광운대 역세권 개발 조감도 ㅣ 출처: 서울시
광운대 역세권 개발 조감도 ㅣ 출처: 서울시

2) 개발 계획의 비전

원래 광운대역의 화물을 담당하던 노후한 물류 부지가 주거, 업무, 판매, 문화 등 복합적 기능을 갖춘 동북권의 새로운 경제거점으로 재탄생하게 됩니다. 최고 49층 높이의 랜드마크 건물이 들어서며, 이는 동북권의 스카이라인을 바꿔놓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또한 광운대 역세권 개발사업은 국내 역세권 개발의 새로운 모범 사례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향후 교통 접근성을 활용한 고밀도 복합개발의 성공적인 모델로 평가받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광운대 역세권 개발계획 용지구분

 

2. 현재 진행상황 (2025년 6월 기준)

1) 착공시점 및 완공예정

광운대역세권 복합개발은 노원구 월계동 일대 약 15만 6,000㎡ 부지에서 진행 중입니다. 2024년 10월 첫 삽을 떴으며, 2028년 전체 준공을 목표로 단계별 공사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2) 주요 시설

서울시 공공건축 설계공모를 통해 최적의 개발 방안이 선정되었으며, 주거와 상업, 업무 시설이 조화롭게 배치된 복합단지로 설계되었습니다. 최고 49층, 총 3,032세대의 주상복합 주택단지와 5성급 호텔, 업무·상업시설, 17개의 공공기여시설(도서관, 체육센터 등)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서울원 아이파크 조감도ㅣ 출처: HDC 현대산업개발
서울원 아이파크 ㅣ 출처: HDC 현대산업개발

 

3. 주요시설과 기능

광운대역 복합개발사업의 주요시설과 계획된 기능은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 주거시설: 대규모 주상복합 아파트 단지가 조성되어, 도심 내 양질의 주거공간을 제공합니다. 이는 지역 내 인구 유입과 주거환경 개선에 중추적 역할을 하게 됩니다.
  • 상업·업무시설: 대형 오피스, 쇼핑몰, 호텔 등 다양한 상업 및 업무용 건물이 들어서며, 이를 통해 일자리 창출과 지역 상권 활성화가 기대됩니다. 특히 업무시설은 기업 유치와 비즈니스 중심지로의 성장을 견인합니다.
  • 문화·공공시설: 도서관, 체육센터, 창업지원센터 등 주민 생활에 밀접한 공공기여시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들 시설은 지역 주민의 삶의 질을 높이고, 다양한 문화·복지 수요를 충족시킵니다.
  • 교통 인프라: GTX-C 등 광역철도, 기존 지하철, 연계 도로망 및 환승시설이 계획되어 교통 허브로서의 기능을 강화합니다. 이를 통해 서울 도심 및 수도권 주요 지역과의 접근성이 크게 향상됩니다.
  • 복합공간 및 친환경 인프라: 상업, 문화, 주거, 공공시설이 유기적으로 결합된 복합공간이 조성되며, 공원, 보행로, 녹지 등 친환경 인프라가 함께 구축되어 쾌적한 도시환경을 제공합니다.

이처럼 광운대역 복합개발사업은 주거, 상업, 업무, 문화, 공공기능이 융합된 복합도시공간을 목표로 하며, 도시의 기본 기능과 미래 지향적 입지 경쟁력을 동시에 갖추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4. 주요 연결 교통망

광운대역과 석계역에 인접한 이 지역은 교통의 요충지로서 더욱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됩니다. 지하철 1호선과 7호선이 만나는 교차점 근처에 위치한 이 개발사업은 서울 동북권의 교통 허브 기능을 강화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 GTX-C 노선: 2024년 4월 착공, 2028년 개통 예정입니다. 광운대역에서 삼성역까지 9분, 수원역까지 33분 소요로 수도권 동북부와 강남·경기 남부를 빠르게 연결합니다.
  • 기존 교통: 지하철 1호선, 경춘선이 이미 정차하며, GTX-C와의 연계로 교통 허브로 부상합니다.
  • 도로 및 보행 인프라: 동서 연결도로, 보행 육교, 입체 보행로 등 신설로 지역 내외 접근성이 획기적으로 개선됩니다. 

 

5. 기존 도시구조 변화 및 인프라 개선

광운대 역세권 개발사업은 동북권 지역의 경제 구조를 근본적으로 바꿀 것으로 예상됩니다. 새로운 일자리 창출과 함께 지역 상권의 활성화가 기대되며, 이는 노원구를 비롯한 동북권 전체의 경제적 위상을 높일 것입니다.
노원구는 이번 개발사업을 통해 전국 최초로 블록체인 기반의 지역화폐 'NW'를 운영하는 등 혁신적인 도시 관리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는 스마트 시티로의 전환을 위한 중요한 이정표로 평가될 것 입니다.

  • 동서 단절 해소: 철도 부지로 나뉘었던 지역이 도로·보행로 신설로 통합 도시환경으로 재탄생합니다.
  • 인근 지역 파급효과: 월계동, 석계역 등 주변 생활권과의 연계가 강화되며, 노원구 전체의 도시기능이 업그레이드됩니다.

 

6.  부동산 시장에 미치는 영향

1) 동북권 부동산 가치 상승

이 대규모 개발사업은 동북권 전체의 부동산 가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 노원구, 도봉구, 강북구 등 동북권 지역의 주택 시장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을 것입니다.

2) 투자 가치와 전망

  • 분양가: 2025년 기준 광운대역세권 주거단지 평균 분양가는 3.3㎡당 약 3,800만~4,100만 원 수준으로, 40평대 일반분양의 희소가치가 부각되고 있습니다.
  • 유동인구: GTX-C 개통 시 일일 유동인구 10만 명 이상으로 추정, 상업시설 활성화 기대.
  • 임대료 및 투자수익: 상업시설 임대료는 인근 대비 15~20% 상승세를 보이고 있으며, 사업 완료 시 추가 상승이 예상됩니다(구체적 수치는 향후 분양 및 입주 후 확정)
  • 투자 포인트: 강남 접근성 개선, 신규 일자리 창출, 주거·상업 수요 증가로 부동산 가치의 재평가가 진행 중입니다.

광운대 역세권 개발사업은 서울 동북권의 새로운 투자 핫스팟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교통 접근성과 개발 규모를 고려할 때, 장기적인 투자 가치가 높을 것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7. 향후 과제 및 투자 타이밍

  • 과제: GTX-C 조기 개통, 상업시설 분양률, 인근 지역과의 균형 발전, 공공기여시설 실효성 확보 등이 남아 있습니다.
  • 투자 타이밍: 2025~2028년 GTX-C 개통과 복합단지 완공 시점이 투자 적기로 평가됩니다. GTX-C 개통 전후로 부동산 가치가 추가 상승할 가능성이 높으므로, 조기 진입이 유리할 수 있습니다.

 

8. 결론: 동북권의 새로운 도약

광운대 역세권 복합개발사업은 단순한 부동산 개발을 넘어서 서울 동북권의 도시 패러다임을 바꿔놓을 역사적인 프로젝트입니다. 이 사업을 통해 동북권은 서울의 새로운 경제 거점으로 자리잡게 될 것이며, 이는 서울 전체의 균형 발전에도 크게 기여할 것 입니다. GTX-C 등 광역교통망, 대규모 복합시설, 일자리 창출, 생활 인프라 개선이 맞물리며, 5~10년 내 동북권은 강남·여의도와 견줄 수 있는 ‘미래 입지’로 부상할 전망입니다. 
앞으로 이 지역의 변화를 지켜보는 것은 서울의 미래 도시 발전 방향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의미를 가질 것입니다. 동북권의 새로운 도약, 그 중심에 서 있는 광운대 역세권 개발사업의 성공적인 추진을 기대해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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